중급강의실
2014.02.14 14:18

예시를 통한 레이어의 사용

조회 수 1461 추천 수 3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PNG

툴에서 위 이미지의 아이콘을 찾았습니까?

이것이 맵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레이어 입니다.

RPG XP툴은 다른 툴에 비해 레이어가 1층 더 많습니다. 이름하여 3단레이어..

그렇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맵배치를 연출 할 수가 있습니다.


레이어는 1,2,3 이 존재 합니다. 


레이어1 은 보통 바닥이나 길을 표현하고자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레이어2 는 보통 건물 외벽이라던지 암벽등을 표현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레이어3 은 보통 바닥 위나 건물 외벽에 창문이라던지 문을 표현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레이어1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2.PNG


다음은 레이어 2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3.PNG


다음은 레이어 3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4.PNG


마지막으로 레이어 1,2,3을 합친 이미지 입니다.


5.PNG


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이런식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해 원리를 이해 하셨는지요?


보여지는 레이어의 우선순위는 레이어 3 > 레이어 2 > 레이어 1 순입니다.


* 물론 타일 설정의 우선순위를 통해 레이어간의 우선순위를 어느정도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http://rgss.kernys.net/index.php?mid=tools_study&page=2&document_srl=434042 <타일셋 설정에 대한 글


위의 예시는 기본적인 레이어의 활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레이어 1은 바닥 길 레이어 2는 외벽 레이어 3은 창문식은 아닙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한 레이어의 활용법을 보겠습니다.


레이어 1


6.PNG


레이어 2


7.PNG


레이어 3


8.PNG


레이어 1,2,3을 합친 이미지


9.PNG


레이어 1에서 집의 벽이라던지 성의 벽이 있다는걸 보셨나요?

레이어 1은 바닥이라던지 길만이 아닌 위의 방법으로도 표현이 가능 합니다.

결국은 레이어 1,2,3이 합쳐져서 보여지는 맵이 플레이어가 보는 맵이기 때문에 제작자는 플레이어의 동선을 의식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레이어의 활용은 무긍무진(노가다) 합니다. 기본을 익히셨다면, 자신만의 맵배치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9.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8.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7.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6.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5.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4.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3.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2.PNG 다운로드]

[첨부파일 1.PNG 다운로드]
?

  1. 게임제작강좌 A-Z 색인 (2016.1.24 ver)

    Date2016.01.12 Category초급강의실 By천무 Views7384 Votes1
    read more
  2. 캐릭터레이더로 통맵만들기.

    Date2006.06.05 Category중급강의실 By천무 Views12305 Votes23
    Read More
  3. 쯔꾸르 게임을 네코플레이어에 최적화 시켜보자! # 해상도 편

    Date2016.04.17 Category중급강의실 By양갱님 Views35747 Votes10
    Read More
  4. 찰드 제작강의 "2" -툴을 처음 접하면-

    Date2008.09.29 Category초급강의실 By◈ÐÆЯΚ◈찰드 Views5967 Votes7
    Read More
  5. 액알강의[1] - 베틀러

    Date2006.08.07 Category중급강의실 By비밀소년 Views8459 Votes7
    Read More
  6. [초보]누구나 할수있는 맵효과!

    Date2013.09.30 Category중급강의실 ByGM봉래산 Views3752 Votes5
    Read More
  7. [동영상] 게임을만들자 (1편) - 시작해봅시다-

    Date2016.01.11 Category초급강의실 By천무 Views5700 Votes5
    Read More
  8. 찰드 제작강의 "1" -겜제작을 시작할때-

    Date2008.08.28 Category초급강의실 By◈ÐÆЯΚ◈찰드 Views6910 Votes5
    Read More
  9. 찰드 도트강의 "1" -케릭터 레이더의 이해 (1/2)-

    Date2009.08.16 Category중급강의실 By◈ÐÆЯΚ◈찰드 Views6195 Votes4
    Read More
  10. 액알강의[3] - 주석을 통한 설정

    Date2006.07.21 Category중급강의실 By비밀소년 Views5329 Votes4
    Read More
  11. PIXI Filter 총정리 (PIXI 2.2.9)

    Date2016.01.18 Category고급강의실 By러닝은빛 Views18682 Votes3
    Read More
  12. 예시를 통한 레이어의 사용

    Date2014.02.14 Category중급강의실 By맵만드는중.. Views1461 Votes3
    Read More
  13. 아오오니처럼 따라오는 이벤트 만들기

    Date2013.12.11 Category중급강의실 By빙냥이 Views4358 Votes3
    Read More
  14. [동영상] RPG Maker MV 튜토리얼 강좌 16화 아이템 응용

    Date2015.12.25 Category초급강의실 By작긔 Views2620 Votes3
    Read More
  15. 액알강의[2] - 일어서기위해

    Date2006.07.30 Category중급강의실 By비밀소년 Views5181 Votes3
    Read More
  16. [RMMV] 크로노 엔진(Chrono Engine) 플러그인 사용법

    Date2017.07.16 Category고급강의실 By러닝은빛 Views3592 Votes2
    Read More
  17. 변수를 이용한 식물 재배

    Date2017.05.28 Category초급강의실 ByMoonJ Views3075 Votes2
    Read More
  18. 네코플에서 VXA 선택지 잘리는 버그 해결하는법

    Date2017.06.22 Category중급강의실 By심심치 Views924 Votes2
    Read More
  19.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액션/슈팅 이벤트 만들기!

    Date2017.01.26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제리아 Views4070 Votes2
    Read More
  20. 게임의 퀼리티를 높이자! 3편-맵배치

    Date2016.04.08 Category초급강의실 Byifeve Views4969 Votes2
    Read More
  21. [MV플러그인] Armor Scaling 강의

    Date2016.02.13 Category고급강의실 By백난화백 Views3602 Votes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